2025년 3월 31(월) 부터 수수료 부담없는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 '원클릭'이 개통되었습니다.
국세청 모바일 앱 '손택스'에서 간단히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삼쩜삼에 환급세금의 10%~20%의 수수료를 내고 환급 신청을 하였는데, 이젠 국세청에서 더 간단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1. 원클릭서비스 개념
원클릭은 환급 사실이나 환급신청 방법을 몰라서 신고기한을 놓친 납세자가 찾아가지 못한 환급금을 국세청이 자동 계산해 돌려주는 기한후 신고 서비스입니다.
2019년~2023년까지 최대 5년간의 환급금은 원클릭서비스를 통해 환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인적용역소득자 : 5년(2019년~2023년)
- 근로.기타.연금소득자 : 4년(2020년~2023년)
5000원 이상 환급세액이 있는 인적용역 소득자나 근로소득자가 환급 대상입니다.
원클릭 서비스에서 안내한 금액을 수정없이 그대로 신고한 경우 환급 검토 기간을 대폭 단축하여 1개월 이내에 지급합니다. 만약 금액을 수정하여 신고하는 경우에도 종합소득세 환급 검증 시스템을 구축하여 2~3개월 이내에 최대한 신속하게 지급할 예정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등 추가적인 개인정보 수집없이 국세청이 이미 보유한 자료만으로 조회 및 신청 가능합니다.
2. 손택스 사용절차
* 먼저 손택스 앱을 설치 후 실행하면 첫 화면에 '종합소득세 원클릭 환급신고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 공인인증서, 간편인증, 금융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해 본인인증을 합니다.
* 본인인증을 마치면 바로 환급 대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약 환급받을 세금이 있는 경우 환급 예상 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환급방을 계좌와 연락처를 확인해 수정사항이 없으면 '이대로 신고하기'를 선택하면 끝입니다.
'상세보기'를 선택하면 해당 연도의 소득금액, 과세표준, 납부세액, 세액공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정사항이 있는 경우 '신고화면 이동 > 신고서 수정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인적공제, 소득금액 등 기존 신고된 내용이 다를 경우 수정신고를 통해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수정한 내용으로 기존보다 공제가 줄어다는 경우 추가 납부할 수도 있다는 점은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동안 삼쩜삼을 비록한 신고 대행서비스들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기존에는 연도별로 조회해서 신고서를 하나하나 수정해야 받을 수 있어 개인이 신청하긴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기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오던 분들은 환급받을 세금이 없거나 많지 않겠지만, 세금신고를 하지 않았던 분들은 생각보다 많은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각종 알바, 용달, 프리랜서 등 소득은 있었지만, 세금신고를 하지 않던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분들도 회사에서 소득을 지급하기 전 3.3%를 구세청에 신고하고 나머지 소득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원천징수했던 3.3%의 소득세를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환급받을 수 있지만, 신고를 하지 않으면 못 받고 국세청에 쌓여 있다가 5년이 지나면 사라지게 됩니다.
손택스 앱만 깔면 회원가입도 필요없이 바로 조회되며 대부분 내용은 국세청 전산에서 자동입력되고 있어 사실상 수정할 내용도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